Login In

Or registration require if you don't have an account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



Lost your passwords?

Lost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You will receive a new password via e-mail.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






Registration

Please enter below information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


You will receive a temporary
password via e-mail.

영성목회

  • 영성목회 무엇인가?

    신학적 기초

    1. 목회는, 인간이 ‘육신을 가진 영적 존재’임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인간의 영적 필요가 채워지지 않고는 인간은 결코 행복할 수 없으며,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도 없음을 믿는다. 또한 인간의 영적 차원이 해결될 때, 인간의 육적 차원도 제 기능을 다할 수 있음을 믿는다. 따라서 우리는 인간을 ‘육신을 가진 영적 존재’로서 보아야 하며, ‘세상 안에서 살아가도록 결정된 하나님 앞의 단독자’로서 보아야 한다. 그리고 목회 활동은 이러한 복합적인 차원들을 충분히 인식하되, 인간의 영적 차원에 우선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목회의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영적 차원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도록 깨우며, 영적 차원의 필요를 충족시키도록 이끌며 돕는 데 있다. 우리는 이러한 영적 차원의 변화가 그 사람의 삶 전체에 진정한 변화를 일구어 줄 것이며, 그 변화는 개인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 변화로 이어질 것임을 믿는다. 따라서 영성 목회는 2중 초점의 목회가 되어야 한다.한 눈으로는 인간의 복합적인 차원 전체를 보면서, 다른 한 눈으로는 가장 중요한 영적 차원을 보아야 한다.동시에, 한 눈으로는 개인과 사회 전체를 보면서, 다른 한 눈으로는 개인의 내면을 보아야 한다. 개인의 영적인 차원을 향해 목회하되, 그 개인과 관계된 넓은 차원을 항상 염두에 둔다.
    3. 영성의 변화는 성령의 역사에 의해 일어나는 것임을 믿는다. 따라서 우리는 성령의 활동을 분별하고 그 인도를 따르며 성령의 활동이 더 충만해지도록 하는 일에 늘 관심을 기우려야 한다. 그 어떤 목회 활동도 성령의 역사가 없이는 무익하거나 해롭다는 분명한 믿음 안에서 목회를 계획하고 섬겨야 한다.
    4. 이러한 영성 목회를 위해 사역자의 가장 중요한 책임은 자신의 영성을 심화시키고 키우는 데 있음을 명심한다. 아무리 많은 활동으로 자신을 분주하게 만든다 해도, 자신의 영성이 고갈되어 있으면, 그 모든 노력과 활동이 무익함을 기억한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부단히 그리고 열심히 영성 생활을 심화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 사역자의 영적 고갈은 가장 심각한 직무유기임을 알아야 한다. 반면, 사역자의 깊은 영성은 그것 자체만으로도 강력한 목회의 도구가 된다.
    5. 와싱톤한인교회의 영성 목회를 통해 기대하는 영성의 성격을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 예수를 주님으로 영접하고 하나님의 자녀로 회복되어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총을 누리게 한다.
      2. 매일 주님과 함께 동행하며 깊은 사귐에 이르도록 돕는다.
      3. 주님과의 사귐을 통해 내면이 치유되고 회복되어 질서가 잡히고 방향이 잡히며 참된 기쁨과 행복과 쉼을 누리게 한다.
      4. 이러한 내적 변화가 모든 관계를 변화시키고 회복시키며 심화시켜 가족과 교우와 이웃에게 은총의 통로가 되게 한다.
      5. 가정과 직장과 사회에서 무슨 일을 하든 예배처럼 섬기며, 누구를 만나든 주님처럼 대하고, 모든 일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게 한다.
      6. 인류 공동의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연대하여 해결하기를 힘쓰며, 명백한 불의에 대해서는 진실을 외치고, 사회적인 권위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통해 인류 전체의 행복을 위해 섬기는 종이 되게 한다.
    6. 우리는 성령의 활동이 모든 믿는 사람에게 일어나고 있으며, 성령의 선물은 모든 성도들을 목회자로 세우신다는 것을 믿는다. 따라서 목회 활동은 독점되어서는 안 되며, 성도들이 성장하여 목회 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와야 한다. 영성 목회의 목표는 ‘목사가 필요 없는 성도’를 키우는 일이며, ‘모두가 목회하는 교회’를 일구는 데 있다.
    7. 우리 교회의 모든 목회 활동은 영성 훈련의 한 과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목회 계획과 활동에 대해, “이것을 통해 어떤 영적 성장을 도모할 것인가?”를 항상 질문해야 한다. 우리는 영적 성장의 열매를 위해 늘 고민하고 연구해야 한다. 준비되지 않은 목회, 연구되지 않은 목회, 기도되지 않은 목회는 도움이 되기는 커녕 도리어 해롭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8. 이러한 영성 목회를 위해 우리 교회는 교회의 공동체성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으며 따라서 속회 사역에 목회 역량을 모은다. 속회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사귐’과 ‘섬김’을 배우고 연습하며 실천하는 ‘교회 안의 교회’다. 또한 속회는 모든 성도들을 목회에 참여하게 하고 성장하게 돕는 실천 현장이 된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목회실은 속회 지도자(속장과 인도자)를 발굴, 교육, 지원하는 일에 우선 순위를 두고 목회한다.
  • 와싱톤한인교회의 영성목회

    사역도표

    와싱톤한인교회는 교인들의 영적 성장과 주님의 몸된 교회로서의 성장을 위해 다섯 가지 목회 영역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1. 예배 Worship

    성도들이 함께 모여 드리는 공동 예배는 교회의 핵심이며 또한 정점입니다. 우리는 성삼위 하나님의 위엄에 합당한 예배, 마음과 정성을 모아 드리는 예배, 성령의 임재가 경험되는 예배 그리고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 예배를 소망합니다. 이런 예배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알고 경험하고 사귈 수 있습니다.

      1. 속회 Class Meeting

    교회는 ‘가르치는 곳'(敎會)이기 이전에 ‘사귀는 곳'(交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 연합하여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섬기는 것이 교회의 본질입니다. 속회는 ‘교회 안의 작은 교회’로서 교우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서로를 돌보고 섬기는 모임입니다. 속회를 통해 성도는 영적 가정을 발견합니다.

      1. 밴드 Band

    지속적인 영적 성장과 삶의 변화는 친밀하고도 깊은 사귐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밴드는 적은 수의 교우들이 영적 친구가 되어 삶을 나누고 서로를 책임져 주는 모임입니다. 우리는 교회 안에 수 많은 밴드가 형성되기를 소원합니다. ‘영성일기’와 ‘일기 나눔방’은 삶의 깊은 나눔을 위한 아주 좋은 도구입니다.

      1. 교육 Discipleship Training

    우리는 교인이나 종교인에 머물기를 원치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자라가기를 원합니다. 제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며, 끊임없이 성장해야 합니다. 이 목적을 위해 와싱톤한인교회는 여러 가지의 소그룹 제자 훈련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적 성장은 소그룹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1. 선교 Ministry for Mission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는 영혼을 구원하고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기 위해 일하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와싱톤한인교회는 성도 각 사람이 교회 안과 밖에서 섬김의 삶을 살도록 돕고 있으며, 교회적으로 세상을 위한 섬김의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회 내의 여러 사역을 통해 교우들의 필요를 섬기고 있으며, 국내와 국외의 선교지들을 통해 이웃을 섬기고 있습니다. 제자는 훈련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섬김을 통해 자라게 되어 있습니다.

  • 와싱톤한인교회 성도의 여섯가지 습관

    The Six Habits ok KUMCGW Saints

    와싱톤한인교회는 영성 목회를 통해 성도 각자가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습관을 몸에 익히기를 소원합니다. 이 습관들을 통해 우리는 건강한 그리스도의 제자로 자랄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를 풍기는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사귐의 습관(Habits for Growing in Faith)

      • 공동 예배 Communal Worship

    한 주일에 한 번 이상 성도들과 함께 마음과 정성을 다해 예배한다. We worship the triune God with others more than once a week with all our hearts and minds.

      • 주와 동행 Walking With Jesus

    매일 30분 이상 경건 시간을 가지고, 어떤 상황에서든 주님과 동행하도록 힘쓰며, 영성일기를 통해 자신을 돌아본다. We come to God for intimacy everyday at least 30 minutes, try to walk with Jesus all day long and daily examine ourselves by writing Spiritual Diary.

      • 영적 교제 Spiritual Fellowship

    속회, 성경 공부반 혹은 영성일기 나눔을 통해 정기적으로 삶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함으로 영적 성장을 도모한다. We strive to grow as Jesus’ disciples through participating in small group fellowship, Bible study groups or sharing Spiritual Diary.

    섬김의 습관(Habits of Practicing Faith)

      • 믿음 실천 Faithful Living

    청지기로서 자신의 건강을 잘 관리하고, 거룩한 가정을 이루며, 정직하게 노동하고, 검소하게 살며, 정의를 위해 힘쓴다. We take care of our health as good stewards, keep our families healthy, labor honestly at work, maintain simple lifestyle and work for justice.

      • 복음 전도 Sharing Faith

    하나님의 사랑을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행실과 말로써 우리의 믿음을 나누고 그리스도 앞으로 인도하기를 힘쓴다. We diligently share our faith at all opportunities to win souls for Christ through deeds and words.

      • 봉사 선교 Service and Mission

    교회 안과 바깥에서 이웃의 필요를 채워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시간과 물질과 힘을 드린다. We devote our time and resources to meet the needs of our neighbors and fulfill God’s will for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