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In

Or registration require if you don't have an account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



Lost your passwords?

Lost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You will receive a new password via e-mail.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






Registration

Please enter below information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


You will receive a temporary
password via e-mail.

2016 전교인 성경 일독

초청의 글
우리 교회는 “내일을 세우는 제자공동체”라는 표어로써 여섯 번째 장기 계획 (2015-2019)의 정신을 담았습니다. 오늘 우리 교회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교인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자라가는 것에 있다고 분별한 것입니다.

여섯 번째 장기 계획의 2년차에 우리 교우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기도중에 찾았습니다. 이 문제를 두고 기도할 때마다 저의 내면에 “말씀을 읽히라!”는 음성이 울리는 것 같았습니다. 그 음성에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지를 두고 또 기도했습니다. 그러는 중에 성령께서 제게 영감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2016년을 ‘전교인 성경일독의 해’로 정했습니다.

제자로 자라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기도’와 ‘말씀’입니다. ‘성경일독’은 기도와 말씀을 병행하는 데 있어서 매우 유익한 방법입니다. 말씀은 기도로 읽어야 하는 것이며, 말씀으로써 기도는 더욱 깊어지고 풍요로워집니다. 그러므로 매일 성경을 읽으면서 기도하고 또한 기도하면서 성경을 읽다 보면 우리는 제자로서 변모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전교회적인 영적 훈련입니다. 우리교회에 속한 모든 지체 (한어성인, 영어성인, 중고등부, 주일학교)가 이 운동에 함께 참여할 것입니다. 온 교인과 온 가족이 매일 같은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기도하는 것은 생각만 해도 설레는 일입니다. 2016년 한해동안 주일설교도 역시 성경통독의 진도를 따라갈 것이며, 새벽기도회와 사순절 기도회도 같은 진도를 따라갈 것입니다. 또한 2-3개월에 한번씩 성경에 대한 전문가를 모셔서 특강을 듣는 순서도 가질 것입니다.

그동안 성경통독을 해 보신 분들은 이번에 다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아직 한번도 성경을 통독해 보지 못한 분들은 이번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생 기억될 귀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또한 말씀을 읽는 동안에 생각도 못한 신비한 은혜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주님께서 2016년 한해동안 말씀의 은혜를 매일 부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와싱톤한인교회


전교인성경일독안내서

  • 이렇게 참여하십시오

    1. 매일 정해져 있는 분량을 읽으십시오. 통독 진도는 이 소책자 뒷면에 있으며 교회 달력에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2. 진도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번갈아 가면서 읽도록 구성했습니다. 구 약성경은 하루 읽을 분량이 5-10장 정도이며, 신약성경은 1-3장 정도입니다.
    3. 진도가 밀리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십시오. 진도가 밀릴 경우, 밀린 부 분을 먼저 읽고 그 날의 분량을 읽으십시오.
    4. 성경의 새 책 (예:창세기)을 시작할 경우, 참고 도서의 해당 부분을 먼저 읽으십시오.
    5. 주일 설교는 지난 주간에 읽은 부분을 다룹니다. 주일 예배에 오기 전에 지난 한 주간 읽은 부분을 다시 훑어 보십시오.
    6. '통독노트'를 쓰십시오. 읽은 내용을 정리하거나 깨달은 점을 적어 두십시오.
    7. 예배에 오실 때 자신의 성경을 가지고 오십시오.
    8. 오디오 성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디오 성경은 주로 개역으로 녹음이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오디오 성경으로 통독하는 경우에는 필히 통독 노트를 적으시기 바랍니다. 듣고 끝나면 무익합니다.

  • 참고도서

    성경에 대한 참고 도서는 잘 선별해야 합니다. 너무 보수적인 책이나 너무 자유주의적인 책은 도움이 되기는 커녕 신앙에 해롭습니다. 다른 사람의 신앙을 허물기 위해 쓰여진 책들도 많이 있습니다. 학문적으로 탄탄한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신앙적으로 신실하게 살아가는 학자가 쓴 책이 가장 믿을만 합 니다.
    이번 '전교인 성경일독'을 위해 다음의 두 권을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믿을만한 학자들이 평신도를 위해 쉽게 쓴 안내서입니다. 각 책을 시작하기 전 에 그 책에 대한 안내를 읽으시면 성경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존스토트, <성경이란 무엇인가?> (IVP)
    John Stott, The Bible : Book for Today (IVP)
    트렘퍼 롱맨 3세, <손에 잡히는 구약개론> (IVP)
    Tremper Longman III, Introducing the Old Testament: Its History and Messa (Zondervan)
    더글러스 무/카슨, <손에 잡히는 신약개론> (IVP)
    Douglas Moo & D. A. Carson, Introducing the New Testament: Its History and Mess (Zondervan)

  • 매일의 PDF 안내

    제자의 영적 생활의 세 가지 요소를 PDF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P는 '기도'(Prayer)를 의미하고, D는 '일기'(Diary)를 의미하며, F는 '영적 사 귐'(Fellowship)을 의미합니다.

    P

    '기도'는 제자가 행하는 모든 영적인 활동을 포괄하는 단어입니다. 말 씀 읽는 것도 기도이며, 예배도 기도이며, 찬양도 기도입니다. 기도를 위해 제 자가 할애해야 할 최소 분량은 '하루 한 시간'입니다. 하루 24시간 중에 한 시 간을 하나님께 할애하지 못한다면 제자로 자랄 수 없습니다. 당신의 일상 생활을 살펴 보아 정기적으로 떼어 바칠 한 시간을 찾으 십시오. 매일 한 시간을 포기하십시오. 그 한 시간이 당신을 변화시켜 줄 것입 니다.

    D

    '일기'는 제자로 자라며 영성이 깊어지는 데 필수적인 훈련입니다. 하 루를 마치며 혹은 하루를 시작하며 지난 시간을 돌아보고 하나님의 보이지 않 는 손의 흔적을 찾아 글로 정리하는 것이 믿는 사람의 일기입니다. 영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지 않으면 우리의 일상은 메말라 버리고 하나님의 역사는 망 각됩니다.

    F

    제자는 홀로 자라지 않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열어 보일 영적 친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마음을 담아 경청함으로 우리는 성령 의 음성을 듣습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이웃을 위해 나누고 베풀고 섬 기는 것은 제자의 영성에 근육을 키워 줍니다. 사랑의 섬김이 없이 자란 제자 는 병약한 체질을 가지게 됩니다. 올 한 해 동안 성경 일독을 하면서 PDF가 우리 모두에게 영적 습관으 로 자리잡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 이렇게 읽으십시오

    1. 먼저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십시오. 급한 마음으로는 성경이 읽히지 않습니다. 하루 한 시간을 기준으로 하십시오.
    2. 말씀을 읽기 전에 먼저 기도하십시오. 성령께서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영감을 주시도록 구하십시오. 묵상과 침묵으로 마음을 하나님께 조율시키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3. 새 책(예:출애굽기)을 처음 시작할 경우에는 참고도서의 해당 부분을 먼저 읽으십시오.
    4. 잠시, 지난 말씀을 되새겨 보십시오.
    5. 그 날에 지정된 분량을 읽으십시오. 분량이 많을 경우, 천천히 내용을 새 겨가며 읽으십시오. 분량이 적을 경우, 한번 읽고 나서 다시 천천히 읽으면서 내용을 살핍니다. 신약성경의 경우 필사 (손으로 베껴 쓰는 것)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통독노트'에 메모하십시오.
    7. '나에게 주시는 말씀'을 기도로써 받아들이십시오. 그 말씀이 당신 안에 심겨지고 자라 열매 맺도록 기도하십시오.
    8. 기도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중보하십시오.
    9. 감사기도 혹은 찬송으로 마무리하십시오.

  • 새벽기도회, 사순절, 속회, 제자반

    1. 새벽기도회

    2016년 한 해 동안 새벽기도회는 전교인 성경일독의 진도를 따라갑 니다. 하루에 여러 장 읽게 되어 있는 경우에는 기도회 인도자가 그 중에서 한 본문을 택하여 함께 읽고 말씀을 나눌 것입니다.

    2. 사순절 새벽기도회

    매 년 사순절에 40일 특별 새벽기도회로 모였으며, 사순절 묵상집도 발간했습니다. 올 해는 사순절 새벽기도회에서도 전교인 성경일독의 진도를 따라갈 것입니다. 사순절 묵상집도 따로 발간하지 않을 것입니다.

    3. 속회

    2016년 동안 속회에서는 서로 격려하여 더욱 충실하게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단체 카톡방 혹은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어 통독을 통해 느낀 것을 나누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속회로 모였을 때, '통독노트'의 내용을 서로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 걸으면 더 멀리 가는 법입니다.

    4. 제자반

    2016년 한 해 동안 제자반은 정상적으로 운영됩니다. 제자반에 참여 한 분들은 제자반 진도와 전교인 성경일독 진도를 잘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5. 통독 나눔반

    일년동안 수요일에 ‘통독나눔반’을운영합니다. 지난 한주동안 읽은 내용에 대한 설명과 다음 한주 동안 읽을 내용에 대한 안내 그리고 성경을 읽으면서 받은 은혜를 나누는 반입니다. 오전반은 수요일 오전 10:30 - 12:30, 저녁반은 수요일 저녁 7:30 - 9:30에 모입니다.